마케팅조사기법

마케팅 조사가 필요한 이유

forever1 2007. 9. 3. 18:23
마케팅조사가  필요한  이유
 

1. 마케팅 조사란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으로,) 특정 마케팅 활동에

    관한 의사 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정성적·정량적 정보 내지 자료를 체계적으로 고안,

    수집, 분석하고 특정 마케팅 상황에 적절한 발견점/대안점을 제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그러한 마케팅/시장 조사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요즈음 특히)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경영 활동 특히 마케팅의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글로벌 경영 환경의 진전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시장 영역/지역이 점차 확대

        됨에 따라 시장과 소비자 및 경쟁에 대한 정보가 더욱 중요한 전략적 무기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     

    2) 환경 변화에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을 위해 가변적이고 다양하며

        개성화되고 있는 소비자 욕구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 

    2) 비가격 요인에 대한 경쟁이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어 자사 제품의 좀 더 효율적인

         차별화와 포지셔닝에서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3) 경쟁사에 의한 집중 광고가 펼쳐지고 있어 효과적인 대소비자 관심 유도와 효율적인

        자사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            

    4) 유통 경로의 미비점에 대한 보완책의 마련을 위한 정보 축적을 위해,
    5) 그외 일반적인 시장 환경의 지속적인 급격한 변화 및 혁신적인 제품 제조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다양한 대체재의 등장, 그리고 소비자 구매 행동의 복잡화 및 다양화

        등등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마케팅/시장 조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봅니다.

 

 

1.광고마케팅조사의 중요성

기업 경쟁이 심한 오늘날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기업만이 살아 남을 있게 되었다.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수요자 위주의 시장으로 경영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컨셉을 새로운 마케팅관리철학으로 받아들이기 되었다.
마케팅 기능의 주요 임무는 기업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고객의 관점에서 마케팅 노력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 마케팅 컨셉이다.

마케팅 컨셉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은 시장,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수집, 분석, 해석함으로서 경쟁사 보다 고객 만족을 실현할 있도록 전사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마케팅 컨셉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있어 마케팅조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마케팅조사의 정의

 
마케팅조사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1)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2)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 분석, 해석3)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일련의 과정4)이다.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1)

마케팅조사는 마케팅상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수행된다는 것을 의미함.
-
마케팅조사는 구체적인 목적과 사전의도를 가지고 실행되어야 .

 

 

'마케팅조사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변량 분석, 2변량 분석  (0) 2007.09.04
양측검증과 단측검증  (0) 2007.09.04
채택역과 기각역, a와 p 값  (0) 2007.09.04
가설 검증  (0) 2007.09.04
마케팅 조사 방법  (0) 2007.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