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경영(trust based management)이란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신뢰관계를 중시하는 경영의 새로운 조류를 말한다. 신뢰경영은 다수 사원들이 일하는 환경과 관련된 문제이다. 즉 신뢰경영은 사원들이 일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의 핵심에 신뢰가 자리잡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신뢰경영의 창시자인 로버트 레버링은 일하기에 가장 훌륭한 기업은 일터의 질이 탁월한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일터의 질이 탁월한 기업이란 사원이 직장과 상사를 신뢰하고, 일과 조직에 자부심을 느끼며,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일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직장이다.
신뢰경영 지수가 높은 기업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대체로 조직의 혁신 사이클이 짧다. 변화가 조직 내에 빠르게 스며들며 새로운 것, 차별화 되는 업무방식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있다. 반면에 신뢰경영 지수가 낮은 기업들은 혁신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뿐만 아니라 일터의 사원들이나 관리자는 변화를 거부하며 보수적인 생각과 타성에 젖어 있다. 이처럼 신뢰는 조직몰입이나 직무만족과 같은 조직유효성을 높이며, 결과적으로 변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저항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신뢰경영의 핵심요소로서 상사의 신뢰, 긍지, 재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사와의 신뢰이다. 일에 대한 긍지와 동료관계에 있어서의 재미는 신뢰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뢰경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사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상사와의 신뢰는 진실성, 개인존중, 공정성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신뢰도가 높은 위대한 기업에서는 진실성, 개인존중, 공정성을 중시하는 인간존중의 경영이 있고, 이를 기업 고유의 핵심가치(비전과 이념)로 명확히 하여 현장에서 일관성 있게 실천하고 있다. 그 결과 구성원들이 상사를 신뢰하고 일에서 자긍심을 갖으며 동료와의 관계에서도 재미를 느끼고 있다. 이와 함께 조직의 성과도 높이고 있다.
신뢰경영은 임기응변적인 처방이나 단편적인 개혁프로그램으로는 구축할 수 없다. 신뢰경영은 핵심가치(core values)를 중심으로 종합적이며 시스템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추진하는 가치경영(Managing by Values)이다. 신뢰경영은 변화와 혼동 속에서 개인과 조직이 지켜야할 가치를 비전과 이념으로 명확히 해준다.
신뢰경영은 진실성, 개인존중, 공정성이 존중되는 비전과 이념이 기업 내에 핵심가치로 존재하고, 조직구성원들이 얼마만큼 이러한 핵심가치를 존중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좌우된다. 따라서 한국기업들이 신뢰경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가능한 한 많은 구성원의 참여 속에 기업의 비전과 이념을 핵심가치로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그 다음 비전과 이념이 경영전반에서 존중되고 실천되도록 하여 공유가치화를 유도해야 한다. 이와 같은 가치경영이 이루어질 때 기업경영 현장에서 동일화의 신뢰는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 : 백삼균의 경영학특강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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