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의 현지전략
우리는 급변하는 세계경제 환경변화에 맞추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현지경영전략을 분석하였다. 세계경제가 국경없는 지구촌경제로 통합됨에 따라 성공적인 현지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우선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이 사업에 필요한 자원을 얻기 위해서 또는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해외로 진출해 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러한 과정에 대응하여 기업시스템상의 주요 활동들이 해외로 이전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현지화 과정이라 한다.
현지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세가지 측면으로 말할 수 있다. 첫째, 경영관리의 현지화 측면으로 생산, 인사, 연구, 개발,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현지화 지향을 말한다. 둘째,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현지국의 정치적 위험을 감소시키는 전략적 측면을 현지화로 규정한다. 셋째, 본사와 자회사의 권한이양 관계로서의 자회사의 자율권을 강화하는 측면을 현지화로 정의하였다. 즉, 현지화란 기업이 현지에서의 원자재, 부품 등의 조달을 확대하고 인력 구성면에서도 현지인의 비중을 늘림으로써 투자기업이 현지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http://kin.naver.com/list/view
'Report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신하는 기업만이 생존한다. (0) | 2008.05.19 |
---|---|
PMI 이라고 하는 사후 통합 전략에 대해서... (0) | 2008.05.19 |
미시적환경요인, 거시적환경요인 (0) | 2008.05.19 |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미래경영전략 원칙 (0) | 2008.05.18 |
패러다임의 변화와 기업 (0) | 2008.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