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적환경요인,거시적환경요인
미시적환경은 마케팅관리자는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표적시장에만 초점을 둘 수 없으며 기업의 미시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주시하여야 한다. 즉 기업의 내부부서 공급업자 중간상 고객 경쟁업자 공중 등 미시적 환경요소의 변화를 주시하여 여기에 맞게 4P를 조정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표적고객과의 교환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다. 미시적 환경의 구성요소에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마케팅관리자가 마케팅계획을 수립하려면 기업내부의 여타 부서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처럼 마케팅계획의 수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내부의 상호 관련된 부서를 기업내부 환경이라고 하며 그 구성요소에는 최고경영층 재무부, 연구개발부, 구매부, 생산부, 회계부 등 이다.
공급업자는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조달해 주는 개인이나 기업을 말한다. 마케팅 중개기관이란 기업이 최종구매자에게 제품을 판매 촉진 그리고 분배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개인이나 기업을 말한다. 예를 들면 중간상 물류기업 마케팅 서비스 기관 그리고 금융기간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기업의 성공여부는 고개의 욕구를 경쟁기업에 비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충적시킬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기업은 그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고객시장을 면밀히 분석하여야 한다. 고개시장은 소비자시장, 산업시장, 재판매업자 시장, 정부시장, 국제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케팅 개념에 의하면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에 비해서 보다 큰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표적고객의 욕구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 이상의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공중이란 기업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실제적 혹은 잠재적 영향을 미치거나 이러한 능력에 실제적 혹은 잠재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집단을 말한다. 기업의 마케팅 환경에 포함되어 있는 공중에는 금융기관, 언론매체 정부 시민단체 지역사회 일반 공중 내부공중과 같이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기업은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주요 공중을 대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거시적환경은 기업과 미시적 환경요소들은 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넓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시적 환경의 틀 속에서 관리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거시적 환경분석의 목적은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발견하는데 있다. 기회의 발견은 변화하는 환경 가운데서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다.
거시적 환경분석은 이와 같이 중 장기적인 기회와 위협의 발견을 가능하게 하여 줌으로써 마케팅 관리자에게 일종의 조기경보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거시적 환경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인구통계적 요인이다.
인구통계란 인구의 규모 밀도 지리적 분포 연령별 구조 성별구조 인종별 구조 직업별 구조 기타의 통계적 구조에 대해서 연구하고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매출이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시장의 크기와 그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구매자의 특성이기 때문에 인구통계적 환경에 대한 연구 조사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는 경제적환경이다.
경제적 환경이란 소비자의 구매력과 소비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을 말한다. 마케팅관리자가 관심을 가지고 연구 조사하여야 할 경제적 환경으로는 국민소득 증가율과 소비구조의 변화 가계수지 동향이 있다
세 번째는 자연환경이다.
자연환경이란 마케팅 관리자가 기업의 투입물로서 필요로 하거나 마케팅활동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자연자원을 말한다. 마케팅 관리자는 각종 심각한 환경문제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자연환경의 변화추세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첫째로 원자재의 부족에 대처하여야 한다. 둘째 에너지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 셋째 환경오염이 증가하고 있다. 끝으로 자연환경의 보전과 공해방지를 위한 정부의 규제와 간섭이 증대되고 있다.
네 번째는 기술적 환경이다.
기술적 환경이란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새로운 제품과 시장기회를 창조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영향력을 말한다. 이러한 기술적 환경은 기존의 산업을 사멸시키기도 새로운 산업을 탄생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오늘날 기업의 문명을 결정하는 적극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다섯 번째는 정치적 환경이다.
정치적 환경이란 특정사회의 조직이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이들의 활동에 제한을 가하는 법률 정부기관 그리고 압력집단 등을 말한다. 정부가 법을 정하여 기업의 활동을 제한하는 데에는 첫째로 기업 상호간의 관계에서 약한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불공정한 기업행위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문화적 환경이다.
문화적 환경이란 특정 사회의 기본적 가치관 인식 선호성 그리고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든 제도나 영향력을 말한다. 사람들은 특정 사회 속에서 성장하며 그 사회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신념이나 가치관을 만들어 준다.
이러한 문화적 가치관은 핵심적 신념이나 가치관은 지속적이기 때문에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다. 또한 2차적 신념이나 가치관은 보다 잘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한 사회의 문화적 가치관은 인간의 자기 자신에 대한 견해 타인에 대한 견해뿐만 아니라 조직 사회 자연 그리고 우주에 대한 견해로 표현되고 있다
출처 : http://kin.naver.com/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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