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well Daily Reader

효과적인 동기 부여(Effective Motivation)

forever1 2018. 1. 20. 17:06


효과적인 동기 부여.hwp




효과적인 동기 부여(Effective Motivation)

 

모든 일의 성패는 리더십에 달려 있다. 본인이 원하는 대로 사람들을 부리는 방법은 두 가지, 강요 아니면 설득이다. 강요는 노예를 다루는 방식이고 설득은 자유인을 다루는 방식이다.

설득을 하려며 사람들을 움직이는 것이 무엇이며, 무엇이 사람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이는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말이다. 위대한 리더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잘 안다.

최근 이루어진 한 연구에서 70명의 심리학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 “상사가 알아야 할 가장 근본적인 인간의 본성은 무엇인가?” 학자들의 3분의 2동기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았다. 다시 말해 리더는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무엇이 사람들을 움직이는지 알고 있다면 그들을 다루는 가장 강력한 수단을 손에 쥐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 리더십의 법칙(Developing the Leader Within You)

 

오늘,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라.”

 

첨언 : 동기부여에는 흔히들 외적 동기 부여와 내적 동기 부여로 구분을 합니다. 외적 동기 부여는 사회적인 욕구, 즉 칭찬이나 권위, 인정, 지위나 금전적, 물질적인 보상 등을 말합니다. 반면에 내적인 동기 부여는 마음속에 존재하는 내적인 욕망, 욕구, 열정, 사명감 등을 말합니다. 외적, 내적 동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목적 달성에 용이하게 다가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외적 동기 부여는 비교적 나이가 어린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 반복적인 행위나 단기적인 목표인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이가 들수록 내적 동기 부여의 중요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내적 동기 부여는 가장 강한 동기 부여로써 규모가 크고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목표에 필수적인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적 동기 부여는 인위적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그 선호다가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성향과 목표에 맞는 동기 부여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잘 알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더야 말로 훌륭한 리더인 것입니다.

 

첨언글쓴이 : 김병화



효과적인 동기 부여.hwp
0.01MB

'Maxwell Daily Rea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정적인 리더  (0) 2018.01.21
실패는 한순간일 뿐이다.  (0) 2018.01.21
변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0) 2018.01.20
신뢰도를 높여라  (0) 2018.01.19
재능이 전부가 아니다.  (0) 2018.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