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할까?

세상은 당신 마음속에 있다.(The world is in your mind.)

forever1 2019. 8. 18. 13:42




세상은 당신 마음속에 있다.hwp





세상은 당신 마음속에 있다.(The world is in your mind.)

 

같은 고향(故鄕, homeland)에서 태어나 줄곧 한마을에서 자란 두 사람이 있었다. 어른이 되자 그들은 돈을 벌기 위해 각각 상하이와 베이징으로 가기로 결심하고, 한날한시에 떠나기로 했다. 대합실(待合室, waiting room)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둘은 우연히 주위에 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상하이 사람들은 계산이 빨라서 외지에서 온 사람이 길을 물으면 그걸 대답해주는 조건으로 돈을 받는다지 뭐야?”

그래? 베이징 사람들은 착하고 소박(素朴, simple)해서 밥을 먹지 못하는 사람을 보면 먹을 것을 주고 자기가 입고 있던 옷까지 벗어준다고 하던데.”

원래 베이징으로 가기로 했던 사람은 이 말을 듣고 상하이가 더 좋은 곳이라고 생각했다.

길 모르는 사람에게 길만 가르쳐줘도 돈을 벌 수 있다면 무슨 일을 한들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잖아? 좋았어! 아직 기차를 타지 않았기에 망정이지 하마터면 좋은 기회를 놓칠 뻔했군.’

반면, 원래 상하이로 가기로 했던 사람은 베이징이 더 좋은 곳이라고 생각했다.

돈을 벌지 않아도 굶어 죽진 않겠군. 아직 상하이로 출발하지 않아서 다행이야. 스스로 불구덩이로 뛰어드는 꼴이 될 뻔했어.’

결국 두 사람은 서로 표를 바꿨다. 그리하여 원래 베이징으로 가려던 사람은 상하이로 가고, 상하이로 가려던 사람은 베이징으로 갔다.

기차가 베이징에 도착했다. 베이징에 도착한 사람은 처음 한 달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음에도 굶지 않고 생활할 수 있었다. 과연 예상대로 베이징은 좋은 곳이었다. 게다기 은행에 가면 깨끗한 생수를 마실 수 있었고, 큰 상점 시식 코너(tasting corner)에서 배를 채울 수도 있었다.

한편 상하이에 도착한 사람은 시장에 가서 어떤 물건이든 사고파는 모습을 보고 과연 상하이에 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에게 길을 가르쳐주고도 돈을 벌었고 빈 병을 주워 깨끗이 씻어서 차가운 물을 담아 팔아도 돈을 벌었다. 괜찮은 생각만 해낸다면 돈은 얼마든지 벌 수 있었다. 또한 상하이에 간 사람은 고향에서 흙을 밟고 살았던 기억을 되살려 교외에서 흙과 나뭇잎을 섞어 봉지에 담고 화분흙이라고 이름 지었다. 그리고 흙을 만져보지 못한 상하이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화분흙을 팔았다. 첫째 날, 그는 도심과 외곽을 여섯 번이나 왔다 갔다 해서 50위안을 벌었고, 1년 후에는 화분흙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작은 회사를 경영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그는 1년 내내 이 골목 저 골목을 돌아다니며 또 다른 사업을 구상했다.

상하이에는 많은 상점이 있었고 저마다 간판을 내걸고 있었다. 하지만 모두 먼지가 그득한데도 관리를 하지 않아서 간판(看板, signboard)이 잘 보이지 않았다. 알아보니 상점 건물의 청소를 담당하는 용역 업체는 상점 안팎의 위생에만 신경 쓸 뿐 간판에는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처음 상하이에 왔을 때 사람들에게 길 안내를 하며 돈을 벌었던 기억을 더듬었다. 상하이에 처음 온 사람들이나 처음 길을 찾아가는 사람들은 잘 보이지 않는 간판과 이정표(里程標, milestone) 때문에 목적지(目的地, destination)를 바로 코앞에 두고도 헤매기 일쑤였다.

그래, 바로 이거야!”

그는 간판을 전문적으로 닦아주는 회사를 차렸다. 현재 그의 회사는 15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전문 업체로 성장하였고, 상하이를 본사로 항저우와 난진에까지 지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어느 날 그는 청소 전문 업체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기차를 타고 베이징에 갔다. 베이징 역에서 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어떤 걸인이 다가와 자꾸 그에게 맥주 한 병만 달라고 애걸복걸하는 게 아닌가. 그는 걸인에게 맥주를 건네주다가 순간 멈칫하였다. 걸인도 맥주를 건네주는 그를 쳐다보고는 꼼짝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걸인은 바로 5년 전 자신과 기차표를 바꿨던 고향 친구(a friend of the home)였기 때문이다.

 

<잘되는 사람의 생각>

자신이 어떠한 위치에 서서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성공 혹은 실패가 결정된다. 만약 당신이 적극적인 태도를 굳게 지켜나간다면 당신의 눈에는 이 세상이 당시의 꿈을 이루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진 곳으로 보일 것이고, 만약 소극적이고 안일한 태도를 갖는다면 이 세상은 고작 시간만 때우다 가기에 알맞은 곳이라고 치부해버릴 것이다.

어떤 곳에서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희망을 갖고 기회를 찾아라. 그리고 그 기회를 만났을 때, 꽉 쥐고 놓지 마라. 기회를 잡는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첨언 : 몽테뉴 수상록(Les Essais Montaigne) 14장에 참된 목표가 없으면 우리의 영혼은 그 열정을 그릇된 목표에 쏟는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릇된 목표나 허황된 목표를 누구나 한 번 쯤 경험해보지 않았을까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그릇된 목표에 열정을 쏟아 붙지 않기를 빌어봅니다. 결코 베이징으로 간 젊은이가 되지 않아야만 합니다.

그리스의 철학자 비온(Bion)슬픔으로 인해 자기의 머리카락을 쥐어뜯고 있는 왕(Agamemnon)을 보고 저 사람은 저렇게 머리카락을 쥐어뜯어 대머리가 되면 슬픔이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가?”라고 말한 것은 재미있지 않은가?’라는 말이 마음을 일깨우게 하는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을 쥐어뜯는다고 해서 결코 자신에게 주어진 슬픔이나 운명이 바뀌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자기 자신을 구해준답니다. 만약 실패를 했다면 그 실패를 든든한 초석으로 생각하고 일어서는 멋진 사람이 됩시다.

 

2019818

첨언 글쓴이 : 소백산 끝자락에서 김 병 화



세상은 당신 마음속에 있다.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