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의 프로그램과 컨트롤 기법으로 Inventory Management And Control Techniques의 약칭이다. 이 기법은 미국 IBM사가 컨설턴트회사인 Aritnuy D. Little 사의 협력아래 1963년에 개발한 것으로 컴퓨터를 사용해 재고관리를 시행하는 통일화, 집합화한 프로그램이며, 이를 사용한 시스템이다. 기업간 경쟁이 격심한 오늘날 대다수의 기업에서의, 예를들면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향상, 작업 사무의 합리하, 유리한 구입량의 결정 등 재고관리상의 중요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IMACT 시스템은 이들의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해결하려는 것이며, 그 기본 목표는 최적의 예측모델을 사용하여 장래의 수요를 예측한다. 예측오차를 측정함으로써 안전재고를 확보하여 희망하는 서비스 수준을 달성한다. 가장 경제적인 발주방식을 사용한다. 경제적인 수량할인, 운임율을 결정한다. 이것에 의한 효과를사전에 측정, 평가한다.
2. 아이드마의 법칙 (AIDMA Formula)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과정을 5개의 과정으로 분류한 것. 즉 소비자는 먼저 주의(Attention)를 하고, 흥미(interesting)를 갖고, 욕구(Desire)를 일으키고 기억(Memory)하고 최후에 행동(Action)으로 옮기는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한다. 이것들의 머리글자를 따서 AIDMA라 부른다. 주의를 환기하는 단계란 예를들면, 판매원이 손님을 소리내어 부르는 단계이며, 흥미를 일으키는 단계란 그 상품의 특생을 강조하는 단계 …… 등, 각 단계에 따라서 판매하는 포인트가 달라진다. 아이드마의 법칙을 때로는 아이더스의 법칙이라 부른다. 아이더스의 경우는 욕구 뒤에 바로 행동이 뒤따른다고 생각하며, 그뒤에 만족을 갖게 한다고 해서 AIDMA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은 같은 말이다.
3. 아웃렛 스토어 (Outlet Store)
제조업자가 자기 제품의 재고품을 처분하기 위하여 공장 근처에 만든 소매형태의 점포를 말한다. 여기에서는 주로 팔다 남은 재고품, 다소 험이 있거나 치수가 맞지 않는 것, 반품 등을 싸게 판다. 제조업자에서 발달한 이러한 아웃렛 스토어의 형태는 백화점이나 전문점에서도 자기 취급품의 재고 처리를 위하여 활용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시설이나 판매원을 제대로 갖춘 전문점 형태 또는 여러 점포가 모인 상가의 아웃렛 스토어 등으로 발달하고 있다.
4. 아웃쇼핑(Outshopping)
소비자는 그들의 욕구가 특정 지역내에서는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종종 다른 지역에서 쇼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아웃쇼핑이라 한다. 아웃쇼핑의 예로는 소규모 지역의 거주자가 동지역에서의 가격이 너무 높을 때 쇼핑을 하기 위해 보다 큰 지역으로 여행하는 관행 등을 들 수 있다.
5.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기금, 국제금융 관계를 규제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브래튼우즈협정에 따라 1947년에 창설되었다. 즉, 금본위제 하에 존재하던 환률의 안정을 되찾기 위한 것으로 IMF 회원국은 미국 달러화의 기점에서 자국통화에 관하여 +1 ?1%내에서만 변동할 수 있는 액면가격을 확립해야 한다. 각 회원국은 국제무역의 중요성에 입각한 할당액을 기부해야 한다. 그 25%는 금이나 미국 달러로, 75%는 자국통화로 기부해야 한다. 만약 해당국가가 자국 통화의 안정을 유지해야 할 경우에는 기부한 금가 달러화를 다시 빌리거나 IMF의 동의로 자국의 전체 할당금의 125%를 빌릴 수 있다. 이러한 IMF의 할당금 제도는 다른통화를 다시 빌릴 수 있고 통화의 액면가격안정에 사용될 수 있는 자국의 통화의 기부이다.
6.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로서 상품과 용역의 국제교류를 촉진하고 기술적, 경제적, 지적, 학문적 분야의 협력을 증진하며 세게 표준화와 관련 활동의 발전을 촉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회원제이며 회원기관은 각국의 대표적인 표준기관에 회원자격을 부여한다.우리나라는 1963년에 공업진흥청이 회원으로 가입하였고 현재 회원국은 105개국이다.
7. 애드보카시 광고(Advocacy Advertising)
특히 소비자와 기업간의 신뢰도를 회복하고저 하는 광고로 옹호 또는 지지를 호소하는 것으로서 기업광고와는 그 취향이 다르다. 회사의 실태와 동향을 다루어서 특정기업의 활동이나 이윤획득의 적정성을 알리고 이해시켜 그 기업을 지지하고 지원해 줄 것을 호소하는데 중점을 두는 광고인 것이다.
8. 약탈가격 책정(Predator Price Cutting)
매입원가 또는 생산원가 이하로 상품이나 용역을 판매하는 경쟁술책을 말한다. 계절적인 상품이나 부패성의 상품을 원가이하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은 이 용어가 뜻하는 것은 아니다.
9. STP 마케팅
세분화, 표적화, 위치화 마케팅이란 전략적 마케팅활동의 과정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3단계를 의미하며 이것은 사교마케팅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은 아니지만 시장에서의 전략적 성공을 위한 보다 광범위한 틀을 제공한다. STP 마케팅은 단계별로 각각 2개의 절차를 거친 뒤에 이루어진다. 세분화 단계에 있어서는 세분화 변수의 규명과 시장 세분 세분시장의 프로필 개발, 2단계인 시장표적화 단계에 있어서는 각 세분시장의 매력 평가 표적세분시장의 선정, 3단계인 시장 위치화 단계에 이르러서는 ? 표적세분 시장에 대한 가능한 위치화 개념의 규명 선정된 위치화 개념에 대한 의사소통, 개발, 선택 등의 절차를 밟아 관리된다.
10. AIDA 이론 (AIDA Theory)
세일즈맨과 구매자와의 교섭과정 다시 말하면 구입-판매과정을 파악하는 것에 관한 판매이론으로, AIDA 이론과 필요충적이론, 자극-반응이론의 세가지 이론이 있다. 이 AIDA 이론은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심리과정을 분석한 것인데, 주의, 흥미, 욕구, 행동이 그것이다. 구입과정은 세일즈맨의 제공물을 고객이 인지하였을 때 시작된다. 거기서 그 필요를 인정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방향으로 이끈다.
11. 에콜로지컬 라이프 스타일(Ecological life Style)
환경에의 배려가 우선되고 환경과 공생을 도모하려는 생태지향적인 생활양식을 말한다. 지금까지의 반태생주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되돌아보고, 지구환경에 친화적인 생태의식적 라이프스타일을 되돌아 보고, 지구환경에 친화적인 생태의식적 라이프 스타일로 전환해가기 위해서는 정부·기업·소비자가 일체가 되는 국민적인 합의 형성이 요긴하다. 동시에 이러한 이념을 실제 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으로 구연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생태학적 지식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계도가 있어야 한다.소비생활에 있어서의 오늘날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고 또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은 새로운 욕구를 창출하여 다시금 기술 진보를 유발한다. 이런 의미에서 환경에 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은 생산, 유통, 소비, 폐기의 어느 한 부분만으로 형성되지 않으며 또한 소비자만에 의해서 형성되지도 않는다.
12. 오포레이션즈 리서치(Operations Research)
1950년대 후반에 이르러 단순히 컴퓨터에 의한 자료처리에서 정보처리 방식도 개발되기 시작하여 경영의 과학화와 더불어 경영 각부문에 걸쳐 원시정보에서 전달, 판단, 명령, 집행가지 컴퓨터에 의해 취급되고 관리되는 자동적 경영정보 관리방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3. 옴브즈맨(Ombudsman)
정부나 공공기관 등 행정기관의 부당행위나 이들에 대한 불평이 있을 경우 이를 처리해 주는 고정처리관을 말한다.
14. 원가우위전략(Overall Cost Leadership Strategy)
산업내 경쟁전략의 일종으로 경험곡선의 개념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비용상의 우위를 목표로 여러가지 기능상의 방책들을 통해 특정 산업내에서 원가우위를 달성하려는 전략이다. 산업내 경쟁자 가운데 원가면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서는 생산시설이 규모나 기술면에서 유리해야 하고 경험축적을 통한 원가인하 노력이 계속되어야 하며 관리비 통제 등 여러면에서 원가 절감 노력이 요구된다. 원가절감 방책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요 대상으로는 장식이 없는 제품 제품디자인 원자재의 통제 임금 정부지원 입지(장소) 생산혁신 및 자동화 경쟁자의 매입 간접비의 절감 경험곡선 등이 있다. 원가우위 기업은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구매자 압력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고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구매자 압력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고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도 강화할 수 있다.
15. 원스톱 구매 (One-stop Shopping)
물건을 사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고 한 상점에서 원하는 상품을 다 살 수 있는 구매방식. 예컨대 백화점에 한번 가면 여러 가지 필요한 상품을 다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판매점으로서는 각종 상품을 구비해 놓고 고객의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손님을 끌어 매출성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판매경영방식이다.
16. 유인가격(Loss Leader)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이 소비자들의 점포 통행량을 늘려서 자기 상점으로 유인할 목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의 가격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자기 상점의 가격수준이 다른 상점보다 매우 낮은 인상을 주기 위한 방법이다. 주로 생필품을 취급하는 점포에서 시행되며, 이때 가격을 인하시킨 제품은 손해를 볼 수고 있지만 소비자들을 자기 점포로 적극 유치함으로써 다른 제품의 매출이 신장되는 효과를 볼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상점의 이미지는 좋아지고 전체적인 매출액은 늘어나므로 유인가격이라고 한다.
17. 유통(Distribution)
제조와 서비스의 최초 원천에서 최종 고객들가치의 범위에 포함된 다양한 관계자들 사이에 있는 기관들과 그들의 관계를 연결시키는 활동 사용권(권리의 실제적 이전), 지불, 정보, 그리고 촉진 등을 포함하는 재화와 용역의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활동
18. 유통병참 시스템 (Distribution Logistics System)
모든 경제재의 공급주체와 수요주체를 연결시켜주는 공간적 극복을 위하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으로 물리적인 경제활동을 말한다. 즉 포장, 하역, 저장, 보관, 수송, 적화(cargo) 및 이에 관련 정보를 포함한 물적유통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유통병참 활동의 목적은 유통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합리성을 추구하는 내용이다. 유통병참 시스템은 원가절감을 위한 메이커의 대규모화, 유통업자가 중심이 된 Voluntary chain 의 증대 등을 내용으로 하는 유통병참시스템을 중심으로한 물적유통 혁명으로 점차 이행되고 있다. 원가절감이란 차원에서 보아도 물류비 절감이 마지막 도전지역(last frontier)으로 대상이 되고 있다.
19. 유통시스템 (Distribution System)
유통시스템은 유통근대화에 따라 유통기구를 하나의 행동제도로 파악하는 동시에 사회제도로서의 유통기구의 동태적, 능률적 기구이다. 그리고 불완전한 점을 완전한 것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바로 유통시스템화인 것이다. 유통시스템화는 협의로서 도·소매업은 물론 생산자까지를 포함한 유통담당기업의 제도화이고 광의로서는 유통기업들이 거래를 통하여 복수기업간의 관계가 성립되고 다시 확대되어 기업군을 형성해 가는 것이다.
20. 유통채널 (Distribution Channel)
자사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유통기구의 관리방법으로 관리방법의 분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이용 가능한 모든 유통업자로 하여금 자가제품을 취급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소매점두의 스토어 커버리지를 최대로 하려고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집약적 유통 채널’이라고도 부른다. 소비자가 그다지 구매하러 돌아다니지 않고, 구입빈도가 높고, 비교적 값이 싼 일상용품에 이 타입이 많다. 다수의 소매점에 상품을 유통시키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긴 채널이 된다. 반대로 특정지역에서 단일의 유통업자와만 거래를 하고 다른 메이커의 상품을 취급하지 못하게 하며 소매업자도 한정하는 것과 같은 경우를 ‘배타적 유통 채널’ 혹은 ‘전매적·전속적 유통채널’이라 부른다. 고동의 상품지식을 필요로 하는 전문품에 많으며, 채널은 가장 짧고 과점상태에 있어서 경쟁수단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양자의 중간적인 것으로 ‘선택적 유통채널(selective channel)’이 있다. 일정한 기준으로 효율적인 유통이 가능한 업자를 선택하려고 하는 것이며, 구매빈도도 작고 비교적 비싼 가격의 제품으로 브랜드 선호도도 높은 선매품에 많은 타입인데 보다 효과적·효율적인 유통이 가능하고 시장관리도 비교적 용의주도하며 정보의 피이드백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츰 채용하는 메이커가 늘어나고 있다. 아무튼 이들 채널정책은 토탈 마케팅 정책의 관점에서 검토되고 결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21. 의견선도자
준거집단들은 그 구성원의 행동을 규제하고 상호정보를 교환하는 네트워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흔히 준거집단의 내부에는 규제적 및 정보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특별히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잇는 사람이 있는데, 그를 일컬어 의견선도자라고 한다.
22. 20 : 80 법칙
소매기업이 매장에 진열해 놓고 소비자에게 구매하도록 제사하는 모든 품목이 동일하게 판매되는 것은 아니다. 즉 잘 팔려서 점포 전체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구성 비율이 높은 품목이 있고, 그렇지 못한 품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 : 80 법칙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20%의 품목이 점포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매기업은 품목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품목을 사전에 계획적으로 정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구매활동에서부터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품목들도 점포의 이미지 및 점포 촉진활동의 제고를 위하여 기능될 수 잇도록 하여야 한다.
23. 이원적 마케팅정책
사업단위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마케팅 논리이다. 마케팅 정책은 표적 시장, 마케팅 믹스 및 마케팅 비용 지출에 대한 특별한 전략으로 구성된다. 마케팅 정책에는 기업이 초점을 두고 있는 세분시장에 대해 상세히 언급되어야 한다. 각각의 세분시장은 각 세분시장의 1차적 욕구와 2차적 욕구의 마케팅 노력에 대한 반응 및 수익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 그래서 기업은 경쟁적인 관점에서 당기업이 최적으로 서브, 충족시킬 수 있는 세분시장에 자신의 노력과 에너지를 현명하게 투입해야 한다. 즉, 기업은 각각의 표적시장에 대해 마케팅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24. 이전가격결정 메커니즘
이전가격이란 본 지사 또는 자회사간에 발생하는 거래에 적용하는 가격이다. 즉 이전가격은 특정 기업그룹에 소속된 기업체들간, 특정 기업체와 그 해외 자회사들간, 그 해외자회사들간에 국경선을 넘어서 내부 거래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부과하는 가격을 말한다. 이전가격을 시장가격 보다 높게 또는 낮게 책정함으로써 본 지사간 채권·채무를 조정하는 동시에 외환위험을 감축할 수 있다. 이전가격 결정방법에는 다음 세가지가 있다. 첫째, 이전가격을 시장가격에 맞게 조정함으로써 생산자와 해외 현지 마케팅 부문간에 환률영향을 적절히 배분한다. 둘째, 해외 마케팅부문의 적정 마진을 보장하는 수준으로 위험이 적어야 한다. 셋째, 본사 통화 표시로 측정된 표준 비용기준으로 이전가격을 책정함으로써 본사 중심으로 기업 전체를 통합할 수 있는 동시에 외환 위험을 감축할 수 있다.
25. IEG (Internation Event Group)
세계적 스폰서쉽 전문 연구 및 컨설팅 기관으로 스폰서십이 새로운 스포츠 마케팅 수단으로 정착 하는 데 기여를 하는 등 스폰서십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6. IMG (Internationnal Management Group)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로써, 무명 골프 선수인 아놀드 파머를 고객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38개국 80개 지사를 거느리고 있으며,10억 달러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스포츠의 마케팅 대표적인 회사이다.NBA 농구의 선수 선발, 윔블던 테니스대회의 마케팅 대행, 미국의 프로 레슬링 경기 TV 이벤트이외에도 재정, 법률, 출판, PR, 예술 등 다방면에서 걸쳐 활동하고 있다.
27. ISL (International Sport, Culture & Leisure Maketing)
IOC위원장 및 아벨란제 국제축구연맹 회장의 강력한 후원에 힘입어 설립한 스포츠 마케팅 전문 대행사이다. 활동 영역은 작지만 IOCD와 독점 계약을 맺는 등 세계적으로 가장 비중있는 올림픽을 비롯하여 월드컵 축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몇 개의 대회만을 대행하고 있다.IOC와 FIFA의 공식 행사를 대부분 대행할 만큼 세계 체육계에서는 최고의 마케팅업체로 자리 잡았다.
28. 다섯 가지 스포츠 마케팅 믹스 변인들의 교차 영향
1) 제품과 가격의 영향(Impact of Product and Price) : 제품에 대한 가격의 영향이다. 가격의 침투 영향 그리고 지각된 질과 가치의 전달은 제품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2) 제품과 장소의 영향(Impact of Product and place) :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제품의 속성에 대한 지각을 그거로 제품 이미지를 획득한다. 유사하게 스포츠 소비자들은 스포츠 행사가 시장화된 장소 주로 시설 이미지의 지각을 획득한다.
3) 제품과 촉진의 영향(Impact of Product and Promotion) : 제품을 위치화 시킨다. 제품은 촉진 믹스를 전달할 적절한 미디어에 영향을 준다. 마찬가지로 촉진 믹스는 제품의 위치화에 영향을 준다.
4) 제품과 홍보활동의 영향(Impact of Product and Public Relations) : 제품의 위치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수 있다. 대중 이미지가 제품에 주는 주효한 수단들중의 하나로서 홍보 활동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 가격과 장소의 영향(Impact of Price and Place) : 스포츠 소비자들은 더 좋은 시설을 위하여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것을 기대하고 편리함 즉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위하여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고 한다.
6) 가격과 촉진의 영향(Impact of Price and Promotion) : 첫째, 가격은 제품에 이익 마진을 결정할 것이므로 촉진 예산과 미디어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제품 가격은 제품의 본질과 비용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고 제품이 표적 화되는 시장에도 영향을 준다.
7) 가격과 홍보활동의 영향(Impact of Price and Public Relations) : 가격과 홍보활동의 영향은 홍보 활동의 진실성에 의존한다. 가격은 모든 지원형 마케팅 믹스 변인 가운데 가장 가시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도면밀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8) 장소와 촉진의 영향(Impact of Place and Promotion) : 장소와 촉진의 영향은 이미지에 상호 작용한다. 스포츠 시설 이미지는 아주 강력한 것이고 제품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9) 장소와 홍보 활동의 영향(Impact of Place and Public Relations) : 장소가 촉진에 미치는 영향과 대단히 지속적이다. 적절한 시설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하여 시설 직원의 주도 면밀한 경영은 홍보 활동 이미지의 긍정적인 발달에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호의 적인 홍보 활동기후는 호의적인 시설 이미지를 오래 동안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10) 촉진과 홍보 활동의 영향(Impact of Promotion and Public Relations) : 촉진과 홍보 활동의 영향은 상호 의존적이다. 홍보 활동은 주요한 촉진 연장으로서 매우 중대하게 생각된 스포츠 조직, 산업 혹은 서비스 분야의 대단히 가시성 있는 영역에서만 존재한다.
28. leadership : 1) 지도자[수령]의 지위[임무]
2) 지도(권); 지도(력), 통솔(력); 지휘, 통어
3) [집합적] 지도자들, 지도부, 수뇌부
29. league : 경기 연맹
연맹, 동맹, 리그; 맹약
[집합적] 연맹 참가자[단체, 국](leaguers)
30. leve l : 일정 수준
31. licensing : 대회의 로고나 마스코트를 후원하는 기업이 상품에 부착하여 판매 할 수 있는권리
32. location : 위치선정, 장소.
33. logo : 모토, 표어
34. limited decision Making : 제한된 의사 결정행동(때때로 구매된 제품을 위하여 사용되며 정보 획득과 숙고에 중정도의 시간을 소비함
35. level of involvement : 몰입도(특별한 상황에 있는 제품에 흥미의 중요성과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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