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별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forever1 2007. 10. 22. 18:42
개별마케팅(Individual Marketing)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


 소비자의 니즈는 다양화되고 개성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매스 마케팅, 즉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한 마케팅은 개개인의 욕구에 부응 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개개인을 모두 독립된 목표 고객으로 한 개인화 마케팅 전래가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러한 개인화 마케팅은 자동차, 컴퓨터와 같은 고가 제품에서부터 그 필요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스 마케팅에서 시작하여 시장세분화 마케팅,틈새 마케팅, 그리고 그 다음 단계인 개별 마케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입니다. 아마도 조금 지나면 퍼미션 마케팅의 단계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한편, 이러한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접촉 활동을 통해 얻어진 고객정보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즉, 판촉 활도엥 대한 소비자 응답, 소비자의 설문지나 제품 보증서에서 수집된 소비자 신상정보, 제품구입이나 소비자클레임 처리 과정에서 얻는 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마케팅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기법은 시장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마케팅분야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갈 수 있는 전략적 무기로 등장했습니다. 또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개별적인 현재의 고객이나 미래의 잠재고객과 계속적으로 접촉하고 관계를 유지하여 제품 구매를 연결시키고, 자사 제품에 대한 충성심을 유발시켜 고정고객화는 물론 평생고객으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개별 마케팅이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개념은 관계 마케팅과도 연결됩니다.

출처 : http://www.mkt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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